채식을 체중감량을 위해서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채식을 하면 건강해지고 체중이 줄어든다는 인식이 있는 분들은 이런 방식으로 감량을 시도하고 식단을 구성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이야기는 사실일까요 거짓일까요?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답은 없습니다.

식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분명하게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채식을 하는 것만으로 체중감량은 되지 않고 오히려 식단에 따라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채소들은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수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이나 이런 영양이 풍부한 편이죠. 그리고 곡물들의 경우에도 정제되지 않은 것들은 포만감을 주기도 하고 몸에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곡물들은 채소처럼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채식을 할 때 곡물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체중이 줄어들거나 혹은 체중이 늘어나는 등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곡물들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은 것들이 많은 편이며 정제된 곡물은 체지방을 늘리는 주요 원인으로 이야기가 되기도 하는 만큼 이런 곡물을 많이 먹는다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과일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일에는 당의 함량이 높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과일에서 단맛을 느끼는 만큼 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만큼 과일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과일은 몸에 좋고 살이 찌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많은 양을 드시는 분들은 체지방과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될 수가 있습니다.

 

간식을 과자나 이런 것들이 아닌 떡을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떡은 정말 칼로리가 높고 당의 함량이 높은 간식인 만큼 체지방이 많이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채식을 한다면서 샐러드에 고칼로리 고지방의 맛있는 드레싱을 듬뿍 뿌려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입맛에 맛있다고 느낄 정도의 드레싱 들은 안에 많은 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칼로리가 꽤 높은 편이죠. 그래서 이런 드레싱을 맘놓고 채소에 듬뿍 뿌려서 먹게 되면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 섭취로 인해서 체중이 오히려 늘어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채식을 하는 분들을 위한 시리얼들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시리얼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으며 함께 우유와 먹게 되면 그 칼로리 섭취까지 더해지게 되면서 높은 칼로리 섭취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리얼을 고를 때에는 1회 제공량과 1회의 칼로리 등을 체크하고 구매를 해야만 합니다.

 

 

요약하면 채식을 하는 것만으로 체중은 줄어들지 않는다는거죠.

채식을 고집하게 되면 식단을 구성을 하는 것이나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쉽게 하지 못하거나 혹은 영양에 결핍이 오게 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체중조절을 하려면 채식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이든 건강하게 먹을 수 있고 식단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적은 것들을 섭취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더 쉽고 저렴해질 수 있으며 식단으로 얻는 포만감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할 수 있는 육식&채식이 가장 적합한 체중감량의 식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