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운동을 할 때 많은 분들이 강조하는 것이 "준비운동""마무리운동"이 아닐까 합니다.

이 두가지를 해야 운동을 할 때 부상의 위험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또 마무리 운동을 제대로 해야 몸의 부담을 줄여서 보다 안정적으로 몸의 회복을 시작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이 준비운동을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칭"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은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하는 중에 해야하는 운동일 뿐 이 것만 한다고 준비가 되고 마무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 마무리 운동이란?

 

운동을 마무리 할 때 해야하는 운동들을 이야기합니다.

가볍게 달리거나 걷거나 하면서 빨라졌던 심박수를 천천히 돌아올 수 있게 하며, 호흡도 안정적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운동부터 운동으로 인해서 뻣뻣해지거나 굳은 근육을 적당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풀어주면서 운동 후 우리몸에 가해지는 여러가지 스트레스나 손상 등으로 인한 통증을 예방하고 회복을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게 하는 운동들을 이야기합니다.

 

격한 운동을 하거나 빠르게 달리거나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심박수와 혈압은 높아지게 되고 호흡도 거칠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바로 운동을 멈추게 되면 우리몸에 충격이 받게 됩니다.

 

급브레이크를 밟은 차 처럼 충격을 받기 때문에 높아진 심박과 혈압이 천천히 줄어들 수 있게 천천히 달리고 또 가볍게 걸으면서 운동을 천천히 종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만 합니다.

 

 

■ 마무리 운동을 하는 요령은?

 

일반적으로 운동의 강도를 빠르게 낮추기 보다는 서서히 줄어들 수 있게 가볍게 달리거나 빠르게 걸으면서 천천히 운동강도를 낮추면서 혈압과 심박수를 낮추면 됩니다. 갑자기 운동을 멈추면 발생할 수 있는 신체의 충격을 줄이면서 몸을 조금 더 빠르게 안정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다음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반동을 주지 말고 너무 과도한 범위로 스트레칭을 하지 말고 적당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마무리 까지 하게 되면 잠시간의 휴식을 취한 다음에 샤워를 하거나 복귀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마무리 운동을 해야 근육경련을 줄이고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에 젖산이 쌓이게 되는데 이 것으로 인해서 경련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근데 마무리 운동을 제대로 하게 되면 몸에 축적된 젖산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면서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상 역시 예방할 수 있는데요, 마무리 운동을 하지 않게 되면 근육통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예방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이나 다시 운동을 할 수 있는 몸의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마무리 운동을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마무리 운동을 통해서 신체가 받아야할 충격을 완화하거나 줄이게 되면서 운동의 효과도 높아지고 건강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