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통풍 증상 관리하는 방법 - 통풍발작 예방하기



요즘 20대도 많이 발병한다고 하는 통풍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심해서 잠을 못잘 정도로 힘들다고 이야기하는 질병이죠.


치킨이나 맥주 등의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이 퓨린의 대사물질인 요산이 관절에 쌓이게 되면서 발작이 발생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다른 질병도 그렇지만 통풍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통풍증상을 완화하고 건강한 일상을 보내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통해서 요산이 많이 배설되서 통풍의 발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야채를 자주 먹게 되면 야채의 섬유질이나 비타민C의 영향으로 요산이 쌓이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탄산음료나 가공주스와 같은 음료를 마시게 되면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이런 과도한 수분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2) 음식 제한하기

치킨이나 맥주와 같이 퓨린의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류에도 퓨린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내장탕이나 국밥과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음식들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국물요리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육수를 내거나 오랜시간 고아서 만든 국물의 경우 퓨린의 함량이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술마시지 않기

술은 통풍에 정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맥주 뿐만 아니로 모든 알코올이 들어있는 술은 요산의 배출을 억제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통풍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술을 마시면 무조건 통풍에 안좋으니 맥주가 안좋다고 소주나 독한 술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상체중을 유지한다면 통풍을 억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굶거나 과한 운동을 하게 되면 통풍발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하게 꾸준하게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