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주는 효과 - 상대방에게 힘이 되는 말하기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기도 하고, 나쁘게 하기도 하는 것이 말 한마디 때문일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없이 하는 말 한마디에 상대방이 상처받기도 하고 기뻐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사람의 말 한마디가 가진 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긍정적인 반응" 상대의 숙면에도 영향을 줄 정도.


상대방이 물어보는 질문에 성의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그 사람은 하루가 행복하기도 하고 잠드는 순간까지 기분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태도로 대답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은 그 말을 되세기면서 우울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주말에 소풍을 간다는 동료의 말에

"내일 비올 것 같지않아요? 비가 아니더라도 미세먼지도 심한데 나가려구요? 애들 건강에 나빠요." 라고 한다면 내일 일기예보에 이런 내용이 있더라도 기분이 안좋아질 수 있고 소풍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소풍을 한다는 이야기에

"나도 소풍을 가고 싶다.""가정적인 사람이다.""내일 날씨가 좋을 것이다."라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좋은 말에 마음이 안정되면서 보다 좋은 시간이 될 수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정말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말리는 것이 좋지만 도전할 수 있고 성공확률이 높은 일이라면 그 일에 대해서 응원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그 사람이 생각하고 있고 계획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으로 "간섭/참견"만 하는 경우에는 그 사람의 기분만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력하면 가능한 일이라면 상대에게 힘이 되는 이야기를 하거나 도움이 되는 자료 등을 챙겨주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 만약 상대방이 진중하게 조언을 구한다면 긍정적이기보다는 현실적으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