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산후우울증 원인과 남편의 극복방법을 알아보자

 

 

산후우울증과 불안감 공포는 여성만 겪는 일이 아니라고 하죠.

실제로 매우 많은 남성들이 아이가 임신할 때부터 불안감에 빠지게 되고 출산을 한 뒤에도 어느정도 불안함이 높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도 임신과 출산의 상황이 되면 10%이상이 우울감이 높아지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왜 생길까?

 

이는 여러가지의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것은 엄청난 사건을 경험하는 일이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여성이 임신이라는 거대한 이벤트를 두고 긴장하고 흥분되거나 불안해지는 것처럼 처음 아이를 가진 남성들도 이런 불안감이나 공푸를 느끼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나 여러가지 고민들이 많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런 공포감은 더욱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런 걱정과 공포가 더욱 더 커질 수 있는데요, 가정을 꾸려나가는 본인이 잘해나가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공포와 같은 것들이 생기고 자녀나 배우자의 건강이나 여러가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출산 후에도 이런 우울증의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이 때에는 임신할 때와는 다르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것은 가족의 구성원이 아닌 것 같다는 소외감이나 고독감 같은 것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의 모든 중심이 아이가 되고 아내의 모든 집중은 아이로 향하게 되면서 모든 것에서 소홀해지고 거부당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가족에서 소외된 상황으로 인한 문제들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이야기를 남들에게 할 수 없고 아내에게도 할 수 없다는데 있는데요, 말할 수 없는 우울감은 속에서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대화...!

 

대화를 시도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감정들을 이야기하고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내의 경우에도 이런 것들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나아가야 하는데요, 출산이라는 문제를 함께 보내고 있는 관계이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서 서로에 대한 감정의 공유와 공감 배려를 하면서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이 산후우울증의 기간동안 대화를 통해서 해결이 되지 않고 희생만 강요하는 것에 배우자나 자녀에 대한 애정이 완전히 떨어져서 이혼을 결심하게 되는 일도 많다고 하는데요, 어린 자식을 두고 이혼을 생각하고 실제로 하는 분들도 있을정도로 남자들의 산후 우울증도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