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꾸준히 하다가 멈추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



운동은 꾸준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얻은 체력이나 근력 등의 신체의 변화가 점점 감소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변화가 되었던 신체가 다시 신체활동량이 부족한 상태로 방치가 되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근육의 감소


2주만 근력운동을 하지 않아도 그 것을 회복하는 것은 아주 오래 걸릴 수 있다. 라고 이야기를 하죠.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근력의 감소를 예방하는 운동을 하지 않는 상태로 방치가 되게 되면 근육의 양은 점점 감소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근육의 감소를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 기간보다 훨씬 많은 기간동안을 다시 운동을 하고 근력을 높여야만 한다고 하네요.



▶ 뇌활동 약해짐


운동을 하지않고 신체활동의 양이 부족하게 되면 뇌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활발하게 혈액이 움직이고 산소들이 움직이던 때와는 다르게 신체활동량이 부족하게 되면 뇌의 기능이 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꾸준하게 운동을 하면 뇌의 기능이 좋아져서 판단력 기억력 등의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대사량의 감소와 체중증가


운동을 꾸준하게 하게 되면 신체의 대사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근육이 늘어나고 신체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의 신체의 대사량이 늘어나서 체중이 감소되고 체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근데 운동을 그만두게 되면 이 대사량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운동부족으로 인한 대사량의 감소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늘어나는 칼로리 소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운동을 그만둔 사람들은 빠르게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먹는 양은 동일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음으로 칼로리의 소모량이 줄고 대사량이 줄기 때문입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