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곤증은 따뜻한 여름이나 봄에 많이 발생하지만,

겨울의 식곤증도 많은 분들을 졸게 만들죠.

 

음식을 먹으면 찾아오게 되는 식곤증은 외국에서는 푸드 코마, 음식으로 인한 혼수상태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떤 나라들은 이런 식곤증 때문에 점심시간이 매우 길거나 공식적인 낮잠 시간들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식곤증은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을 하지만 겨울에 발생하는 식곤증은 명확한 이유가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 겨울 식곤증 이유는?

 

1. 환기

자동차를 오래타고 히터를 틀면 심한 졸음이 찾아오게 됩니다.

히터를 틀지 않더라도 환기를 자주 하지 않으면 차량 내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졸음이 찾아오게 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추위로 인해서 환기를 자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내에 사람이 많은 곳이라면 졸음이 몰려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하네요. 사람이 뿜어내는 열기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졸음이 몰려오기 때문이죠.

 

2. 식사

점심식사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죠.

흰 쌀밥이나 빵 혹은 면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현상으로 인해서 졸음이 심하게 몰려오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휴식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면 식 후에 휴식을 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심신이 안정적이고 스트레스가 많이 완화가 되면서 졸음이 찾아오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예방하는 법

 

1. 환기를 자주 하세요.

겨울에 꼭 선생님이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환기를 시켰던 기억이 나죠? 추위로 인해서 졸음이 몰려가기도 하지만 실내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낮춰서 졸음을 쫓아내기 위한 용도로 환기를 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실내에 난방을 하더라도 2시간에 10분 이상은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 식사

점심에 탄수화물의 비율을 줄이고 단백질의 비율을 높여보세요.

흰쌀밥을 먹기보다는 현미밥을 먹거나 혹은 밥을 절반만 먹고 두부나 닭가슴살 계란등으로 먹는 부피를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맵고 짠 음식보다는 간이 약한 요리를 먹는 것이 졸음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3. 너무 졸리면 잠을 자는 것도 방법

점심을 먹고 블랙커피를 한 잔 하고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커피냅이라고 하는데요, 카페인이 작용해서 잠을 깨우는데 필요한 20분 동안 잠을 자면서 일어날 때 보다 상쾌하고 피로를 해소하면서 일어날 수 있다고 알려진 방법입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