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전어는 언제가 제일 맛있을까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올만큼 고소하다고 알려진 가을전어

추석이 지난 다음부터 10월까지가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가을전어가 언제까지 맛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 전어가 맛있는 계절 9월 10월


전어는 9월 추석이 지난다음부터 살이 차오르고 기름기가 많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때부터 10월까지 살이 오르고 기름진 전어를 먹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10월이 지나게 되면 그 맛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어는 12월 초 까지는 전어회로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까지는 그렇게 살이나 기름기가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고 하니 가을전어를 놓친분들은 11월의 전어를 즐기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전어는 봄에는 100g 당 지방이 3.1g 정도지만 가을이 되면 4배에 가까운 11.5g 까지 오른다고 하네요. 그래서 보다 고소하고 기름진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전어를 즐기는 가장 좋은 회/구이


일반적으로 전어회는 기름장보다 초장에 쌈장에 찍어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전어의 기름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전어회에는 기름장보다 쌈장이나 초장이 어울리기 때문인데요. 식성에 따라 기름장에 와사비를 적당히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능하면 회는 여러가지 장에 찍어먹어보고 내 입맛에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무침을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구이를 해먹는 것도 좋은데요. 석쇠에 올리브유 등을 발라놓고 적당히 칼집을 낸 전어를 올리고 그 위에 소금을 살짝 쳐서 구워먹으면 그 맛이 정말 좋은데요. 특히 가을전어의 경우 기름기가 한껏 올라있어서 정말 고소하게 노릇노릇 구워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구이를 했을 때에는 소금간을 충분히 해서 먹는 것도 좋지만 마요네즈, 청양고추, 간장, 후추 등을 섞은 양념장에 찍어먹는 것도 좋습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