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으로 인해서 수면부족이 발생했다면 이렇게 하자





매일 아침 7시 30분에 출근을 해서 저녁 10시에 집에 돌아오는 일과.

정말 힘들죠. 


10시에 도착해서 간단하게 밥이나 간식과 반주를 즐기거나 게임이나 웹서핑을 하거나 다음날 출근준비를 하다보면 어느새 시간은 12시. 다음날 출근을 위해서 잠들어도 새벽 6시 30분에 일어나면 하루에 7시간을 잠들지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물론 12시가 되었을 때 바로 잠들었을때 하루 6시 30분의 수면시간이 발생하게 된다는 이야기. 피곤함과 여러가지 이유로 잠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더욱 수면시간은 짧아지게 됩니다.


 --- 전날 야근으로 수면부족하다면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활용해서 3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야근을 할 때 이러한 수면부족을 해결하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수면리듬이 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야근이 없는 날에 정상적인 일과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1.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기

2. 하루 7시간 8시간은 잠들기

3. 잠들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4. 누워서 가볍게 명상을 하거나 심호흡하기

5. 스마트폰 사용은 피하기


등의 수칙만 지키게 된다면 잘 지켜오던 수면리듬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잠들기 전에는 음주를 피하기. 야식을 피하기. 가능하면 취미활동과 같이 미룰 수 있는 일을 미루면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수면리듬은 찾는 것도 힘들지만 이어나가는 것도 힘들다고 합니다. 야근을 하더라도가능하면 잠자는 시간은 꼭 지키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야근이 이어지는 주의 주말은 하루종일 잠만 자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말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늦게 잠들거나 너무 늦게 일어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늦잠을 자더라도 평소보다 1시간이나 최대 2시간 이내에 일어나는 것이 좋으며, 낮 시간의 낮잠은 최대 1시간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말에 몰아자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은 "수면리듬"을 지키기 위해서인데요.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패턴이 깨어지게 되면 수면문제로 인해서 더욱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 수면습관이 정착이 안되었다면 지금이라도 규칙적인 시간에 잠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훈련을 하면서 신체가 적응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