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대부분 일반이사를 많이 했죠.

이사를 할 때 주변의 친척이나 가족들의 도움을 받거나 친구나 직장동료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을 했었지만 요즘은 이렇게 하는 경우는 드물고 포장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포장이사는 말 그대로 포장부터 이송 그리고 도착지에 짐을 풀어서 정리를 하는 것 까지 진행을 하는 만큼 이사를 하는 입장에서는 수고스러움이 조금은 덜하죠. 다만 그만큼 가격이 일반이사에 비해서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일반이사와 포장이사 그리고 반포장 / 보관이사

이사는 크게 나누면 일반과 포장,

그리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여기에 반포장과 보관이사가 있습니다.

 

일반이사

내가 짐을 포장하고 그리고 도착을 해서 내가 짐을 풀어내는 등의 이사과정을 본인이 직접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사업체는 짐을 실어서 나르는 정도의 작업만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포장이사

짐을 포장하는 단계부터 도착해서 짐을 풀어내는 단계까지 모든 이사과정을 해주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업체나 서비스에 따라서 청소와 각종 마무리 작업까지 해주는 이사에 관련된 대부분을 대신할 수 있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반포장이사

작은 물건이나 일반적인 물건들은 이사를 하는 사람이 포장을 하고 큰 이삿짐은 이삿짐 회사들이 진행하는 반/반의 형식의 이사 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업체마다 이 반포장이사를 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보관이사

당장 이사를 해야할 집이 없는 경우 짐을 일단 창고와 같은 보관장소에 일시적으로 보관했다가 집이 나오면 그 때 그 짐을 옮기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이 방식은 이사를 2번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이사보다 가격이 높을 수 있으며 짐을 싸는 상황이나 창고의 수준에 따라서 이삿짐의 훼손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많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포장이사의 장단점

 

포장이사는 그냥 이사가 쉽습니다.

대부분의 이사과정을 업체가 해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이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사 후의 근육통이나 부상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그리고 손실과 망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든 불편함과 힘든 것들은 돈으로 지불을 하는 방식인 만큼 인건비나 이런 것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이사에 비해서 높은 비용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짐을 꾸리지 않는 만큼 불안한 부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포장이사는 일반이사에 비해 높은 비용이 유일한 단점일 수 있습니다.

 

 

일반이사의 장단점

 

이사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짐을 싸면서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사업체를 꼭 부르지 않아도 되며 짐이 많지 않으며 주변 지인의 트럭 등의 도움을 받아서 쉽게 이사를 할 수 있는 만큼 비용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들을 본인의 노력/시간/노동력으로 대신해야하는 만큼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사에 대한 노하우가 없는 만큼 이사과정에서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일반이사와 포장이사의 가격 차이

 

일반이사는 본인이 트럭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사비용이 기름값 본인 밥값 정도로 이사를 할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짐이 많거나 혹은 큰 가구나 전자제품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혼자서 이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하는데 이 때 지인이나 친구들에게 쓰는 비용 등이 이사비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장이사는 짐의 양이나 크기 무게에 따라서 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짐이 작은 편이라면 포장이사는 30~40만원에도 가능하지만 30평 이상의 많은 양의 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짐의 양이나 손없는 날 공휴일 등이 더해지게 되면 150~180만원까지 가격이 오를 수 있는 만큼 정해진 가격은 없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 그리고 업체별로 이사견적을 내는 방식과 책정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적어도 3곳 이상에서 방문견적을 받아보고 비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체 별로 견적의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오늘은 이사방식과 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도 포장이사를 하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고 하죠. 주변에 빚을 지는 것을 싫어하거나 혹은 집안의 모습을 타인에게 보이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주변인들이 고생하는 것을 싫어하는 맘과 이사 후 대접을 하거나 용돈이나 감사비용을 드리는 것을 생각하면 비용을 크게 아끼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들도 많은 편이기도 하죠.

 

이사를 고민을 한다면 내게 맞는 이사가 어떤 것인지 고민해보고 좋은 선택을 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