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발이 저리거나 발가락 끝이 저리거나 찌릿하다면서 왜 이럴지 궁금해서 커뮤니티에 물어보는 분들이 요즘 꽤 있습니다.

넘어지거나 혹은 어디에서 충격을 받거나 하는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닌데 어느날 부터 발가락이나 발이 신경쓰이기 시작을 했는데, 오늘 보니 이게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들이죠.

 

특히나 나이가 있어서 혈압이나 당뇨에 대한 걱정이 있는 분들은 혹시 그런 것들의 전조 증상이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발, 발가락이 저릴까?

 

 

많은 분들이 의심하는 증상은 '디스크'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 중에 발저림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이 다리쪽의 통증이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허리도 아프지만 다리도 허리만큼 아프거나 불편하다고들 하시는데요, 엉덩이부터 허벅지 발바닥까지 아프거나 불편하다고들 하십니다.

 

특히 엉덩이부터 엄지발가락까지 저리고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첫번째로 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통풍발작의 예

 

두번째는 '통풍'일 수 있습니다.

통풍은 퓨린이 대사될때 발생하는 요산이 몸 밖으로 배출이 잘 되지 않아서 관절에 쌓이는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요산이 잘 쌓이는 부위가 바로 엄지발가락이라고 하는데요, 발에서 엄지발가락이 시작되는 부위에 많이 쌓이며 이 부위에 발작증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느낌이 이상하거나 붓기가 생기거나 열감이 있거나 하면서 통증이 생겼다면 통풍일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세번째는 '혈액순환'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운동이 부족하거나 혹은 여러가지 이유로 손발이 차거나 하는 분들에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손 끝이 찌릿하거나 저리거나 하는 증상이 생겼다면 이 것을 의심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춥거나 혹은 많이 움직이지 않거나 오래 앉아 있는 분들에게 심하게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손발이 차갑다고 느낀 분들은 이것의 연장성이 아닐까 의심해볼 필요성도 있습니다.

 

 

근데 이런 증상이 일시적이 아니고 꾸준히 나타나며 통증과 찌릿함이 걱정이 된다면 "빨리 병원을 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발끝의 저림은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질병이 바로 당뇨와 같은 질병인데요, 당뇨는 말초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 때문에 발끝의 저림과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신경종이나 기타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며, 이런 질병들은 빨리 대처를 하는 것이 빠르게 몸을 정상화 할 수 있는 만큼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나의 증상은 내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가 힘든만큼 문제가 생겼을 때 빨리 병원을 방문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원인을 찾는 방법입니다.

300x250
Posted by 고양이네집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