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 끊으면 왜 좋을까? 끊은 뒤 얻는 건강의 이점들
탄산음료 끊으면 왜 좋을까?
요즘 1인가구의 비만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하죠.
코로나 시기에 배달음식을 많이 주문해서 먹다보니 비만이 되고 또 이로 인해서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비만의 원인 중 하나는 "배달 때 함께 오는 탄산음료" 때문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 비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이야기가 되는 "탄산음료"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탄산음료를 끊으면 기본적으로 건강에 많이 이롭습니다.
그 이유는 탄산음료의 칼로리는 매우 높은 편이며 설탕의 함량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탄산음료의 부작용은 위에서 이야기한 "비만"
탄산음료 1잔에는 대략 20g 정도 되는 설탕이 들어간다고 하며 1.5리터 대용량에는 이것의 7~8배의 양이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마실수록 당분의 섭취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콜라가 가지고 있는 칼로리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만의 위험이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죠.
설탕중독에 벗어날수 있습니다.
음식에도 중독이 됩니다. 그 중에 가장 중독성이 강한 음식이 달달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사람은 단음식을 자주 많이 먹게 되면 설탕중독에 쉽게 빠지게 됩니다.
단음식을 먹어야 힘이난다거나 혹은 단 음식을 먹지 못했을때 불안해진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들이 발생이 되게 될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설탕중독에 빠져있다고 하니 매일 하루에 1.5리터 탄산음료 1개씩 먹는 분들은 본인이 설탕중독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가 건강해집니다.
탄산음료에 들어가 있는 설탕과 산은 치아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탕의 성분은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며 탄산음료의 산은 치아의 표면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우리 치아 표면의 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게 되는데, 이 때 양치질을 하거나 단단한 음식을 먹게 되면 치아표면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탄산음료를 마시고 30분 안에 양치질을 하지말라고 하는것이죠.
잔병이 줄고 염증질환이 줄어듭니다.
탄산음료에는 다량의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설탕을 다량으로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체중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염증질환을 촉진하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탄산음료를 줄이게 되면 이전보다 염증질환이 줄어들 수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탄산음료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당뇨와 같은 질병의 위험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엄청난 양의 설탕을 섭취하게 되는 만큼 혈당도 일시적으로 높아지게 될 수 있으며 이런 과정이 반복이 되게 된다면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지거나 당뇨가 빠르게 찾아올 가능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탄산음료를 매일 마셔서 비만이 된 상황에도 계속 마시게 된다면 비만으로 인해서 인슐린저항성이 커져서 혈당관리가 더 힘들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