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노인과 반려동물의 장점과 키울 때 꼭 알아야하는 주의사항

고양이네집사 2022. 7. 15. 00:54

노인과 반려동물

 

 

나이가 들어서 동물을 키우는 것은 매우 좋은 행동일 수 있다고 합니다.

노인의 정신적인 건강 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건강을 지키는데에 매우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정도이며 많은  분들이 이런 이유로 동물을 키우거나 키우려고 하고 있기도 합니다.

 

 

"노인이 동물을 키우면 좋은 이유"

 

 

1. 반려동물 때문에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하루 일과가 규칙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동물의 밥을 챙겨줘야하고 개인 경우에는 산책을 시켜줘야하거나 고양이의 경우 놀아주는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에 따라서 다르지만 동물을 키우는 노인들은 매일 매일 하루 일과가 규칙적이게 됩니다.

 

2. 신체가 건강해진다.

아침에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고 움직이고 산책을 가는 이런 행동들을 반복하게 되면 동물을 키우지 않는 노인보다 더 많은 활동량을 가지게 되고 건강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개를 키우는 사람의 심폐기능이 더 좋다라는 조사결과도 있었다고 하며 근력과 체중도 보다 건강한 수준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3. 멘탈건강이 좋아진다.

동물을 보고 있거나 돌보는 것만으로도 멘탈이 많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누군가를 돌보고 그 사랑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느끼게 되며 삶의 기쁨이나 활력도 느낄 수 있어서 건강에 매우 좋을 수 있으며 우울증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통증을 줄여준다.

반려동물이 통증을 줄여준다는 연구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사람에게 하는 마사지나 골골송은 사람의 몸을 편안하게 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개가 반겨주거나 함께 하는 시간이 아픈 사람의 통증을 줄여준다는 조사도 있다고 하네요.

 

 

다만 동물을 키우려고 할 때에는 주의사항을 지켜야합니다.

 

1. 큰 개보다는 작은개.

큰 개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힘이 약한 노인분들에게 벅차게 됩니다. 순한 개라고 하더라도 힘이 약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컨트롤 할 수 있는 작은 개가 편합니다. 그리고 힘 뿐만 아니라 씻기거나 관리를 하는데 드는 힘이 작은개가 덜 들게 됩니다.

 

2. 동물은 1마리만.

동물이 외로울까봐 여러마리를 키우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동물의 경우 여러마리를 키우게 되면 더 관리가 힘들고 서로 질투하면서 싸우게 되는 일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하면 동물은 1마리만 키워야 본인과 동물 모두가 행복한 일일 수 있습니다.

 

 

3. 몸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다면 고양이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라서 산책을 나가지 않는 동물이죠. 집안에서만 활동을 하기 때문에 거동이 힘든 노인분들은 개보다는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4. 주변의 도움을 받는다.

동물을 키우기 시작할 때에는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동물을 씻는 거나 예방접종을 맞는거나 여러가지 행동에 있어서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개와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입니다.

 

 

 

#노인과반려동물

#반려도물을키우면노인건강이좋아진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