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나트륨 섭취량 - 한국인 나트륨 섭취 1위?
한국인 나트륨 섭취량 - 한국인 나트륨 섭취 1위 정말일까?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이 전세계 1위.
라는 표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정말 한국인의 나트륨의 섭취량이 전세계에 1위일까요?
한 때 나트륨 섭취량이 매우 높았던 것은 사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줄이려고 노력을 했고 실제로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세계 1위는 아니고 아시아권의 평균에 가깝거나 더 낮을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 아직도 한국은 4800mg 의 섭취량?
아마 세계 1위의 표를 보신분들은 5,000mg에 가까운 수치를 보셨을텐데요.
지금은 나트륨의 섭취량을 줄이려는 노력으로 인해서 3.669mg 로 낮아졌다고 합니다.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그래서 지금은 나트륨 섭취량이 그렇게 높지는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물론 WHO의 기준인 2,000mg 비하면 높은 편이지만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줄어들었다는 이야기입니다.
■ 한국음식은 그렇게 짜지 않은데 왜 이렇게 섭취량이 높을까?
아시아권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들이 나트륨 섭취량이 높습니다.
일본도 한국과 비슷하게 높으며 동남아국가나 중국 역시도 매우 높은 편인데요, 이는 식문화와 영향이 깊다고 합니다. 아시아권의 국가들의 경우 국물을 먹는 문화가 있어서 나트륨의 섭취량이 매우 높아질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요리를 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적은 양의 소금으로 그 많은 양의 국물의 간을 맞출수 없습니다. 특히나 끓고 있는 음식의 경우 나트륨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되기도 하죠.
그래서 국물을 먹는 국가들의 경우 나트륨의 섭취량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 미국음식은 너무 짠데 왜 나트륨 섭취량이 적을까?
이 역시도 국물문화 때문입니다.
오히려 국물을 먹지 않는 상황인데도 3,500mg 정도 나오는 나트륨 섭취량이라는 것이 대단하다고 보기도 하는데요, 국물이 아닌 음식으로 이정도의 나트륨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우 짜고 자극적인 음식이여야 가능한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의 나트륨의 섭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밨는데요,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아는 한도내에서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