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를 먹으면 빨리 배가 꺼지는 이유
국수를 먹으면 빨리 배가 꺼지는 이유
"국수먹으면 빨리 배꺼진다. 그러니까 양 많이 먹어라."
라면을 먹거나 국수 등 면요리를 먹으면 옛날분들은 그랬죠. 이렇게 밀가루로 끼니를 챙기면 배가 빨리 꺼지니 많이 먹거나 간식을 먹어야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고, 국수를 많이 먹더라도 밥을 먹어야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국수를 먹으면 빨리 배가 꺼지는 이유가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식사로 생각하기보다는 간식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죠.
이렇게 국수를 먹으면 빨리 배가 고파지는 이유는 밀가루가 "정제된 탄수화물"음식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들어진 음식은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게 됩니다.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인슐린이라는 성분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이 인슐린은 혈당을 떨어지게 만들게 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로 인해서 급격하게 올라간 혈당이 인슐린으로 인해서 빠르게 내려가게 되면서 우리 몸은 다시 혈당을 올리고자 음식을 생각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 배가 고파지게 되는 것이고 음식을 먹고싶은 생각이 많이 생겨나게 되죠.
쌀보다 밀가루 음식. 특히 면요리를 먹으면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
면요리를 먹으면 이런 배가 꺼지는 현상이 보다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국물에 있다고 하네요. 국물이 있는 면요리를 먹게되면 면을 오랜시간 씹기보다는 적당하게 씹고 국물과 함께 목구멍을 넘기기 때문에 식사시간도 매우 짧아지고 포만감도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면요리를 먹을 때 잘 씹지 않지만 면과 국물이 있는 요리를 먹을 때 더 씹지않고 넘기기 때문에 포만감도 낮고 빠르게 배가 고파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국수류의 면과 국물이 많은 음식들은 곱배기로 먹어도 쉽게 배가 꺼지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배가 빠르게 꺼질 것을 생각해서 곱배기로 먹거나 더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