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임금제 규제 - 왜 직장인에게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을까
포괄임금제 규제 - 왜 직장인에게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을까
요즘 포괄적임금제에 대한 이야기가 많죠.
실제로 유명 몇 기업들의 경우 이를 폐지하는 움직임이 있고 많은 직장인들이 주 52시간 업무와 함께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임금제의 폐지는 많은 직장인분들의 찬성을 받고 있기도 한데요, 왜 많은 직장인들이 이를 찬성하고 있을까요?
◈ 소득없는 잔업은 이제 그만....
포괄임금제.
연장, 야간근로 등의 정해진 시간 외의 수당을 급여에 포함시켜서 일괄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오랜시간 야근/잔업을 하더라도 정해진 임금외의 추가적인 수입이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런 임금제는 실제로 직장인들에게 "무노동 잔업.야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한데요, 이미 임금에 연장근로소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야간/잔업을 무분별하게 하게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무제와 앞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알려진 포괄임금제의 규제로 인해서 이런 무분별한 추가근로는 많이 줄어들고 포괄임금제로 아무리 많은 시간외 근로를 해도 소들이 늘어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의 포괄임금제에 대한 규제를 환영하는 것이죠
※ 52시간 근무제
주당 최대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하는 근로기준법을 이야기합니다. 기존은 최대 68시간이였다고 하네요.
◈ 워라벨이 중요한 현대인
직장에서 퇴근해서 집에오면 10시 씻고 잠들고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고 다시 퇴근하면 10시...
토요일도 출근, 일요일도 출근하게 되면 내 인생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었죠. 이런 상황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직장인의 라이프를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이번의 52시간 근무제나 포괄임금제로 불필요한 추가근무를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으로 많은 분들이 이를 찬성하고 반긴다고 하네요.
물론 사람에 따라서 추가근무 야근 잔업 특근 등을 하지 못해서 그만큼 월급이 적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걱정하기도 하지만, 포괄임금제인 분들의 경우 이런 것들이 모두 임금에 포함되어 있고 주 12시간 연장근로를 하기 때문에 월급은 그대로거나 나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