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정보

올바른 칭찬방법 - 칭찬은 사람을 불편하게 불안하게 하기도 한다

고양이네집사 2018. 4. 15. 23:34


올바른 칭찬방법 - 칭찬은 사람을 불편하게 불안하게 하기도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하지만,

잘못된 칭찬은 고래가 밥을 먹는 것을 멈추게 하기도 합니다.


과하거나 칭찬을 받는 사람도 이해가 되지 않는 칭찬을 받게되면 사람은 부끄럽기도 하고 불편해하기도 하기 때문이죠. 또 칭찬으로 인해서 과도하게 관심을 집중시키게 되면 지금 하고 있는 일도 멈추게 하기도 합니다.





칭찬은 올바르게 잘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들이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심하면 상대방이 나를 놀리거나 괴롭히는 것이라고 판단되어지기도 합니다.



- 평소와 같고 잘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칭찬하는 경우

별다른 것이 없는데 다른 사람에게 알리게 되면 칭찬으로 기분이 좋기보다 뭔가 다른 일이 있거나 문제가 있거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죠. 불편해지기도 하고 왜 이런 상황이 생겼나 싶기도 합니다.


- 능력보다 높게 칭찬하는 경우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을 처리할 수 있다고 믿고 칭찬을 하는 경우 그 사람에게 심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거는 기대가 커지는 만큼 부담은 커지고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란 생각에 불안해지기도 하고 잘못된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 결과에 대한 칭찬만 하는 경우

결과에 대해서만 칭찬을 하는 경우 그 사람은 결과를 좋게 하기 위해서 도전을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결과에만 집착하고 칭찬하게 되면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도전하는 것을 포기하는 성향으로 자랄 수 있다고 하네요.





타인에게 거짓말이나 없는 내용으로 칭찬을 하거나 

거짓으로 보상을 주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없는 내용으로 타인에게 칭찬을 하는 것을 듣게 되면 저 사람은 나를 부끄러워한다고 생각하거나 나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죠.


또 거짓된 보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도 피해야하는데요, 이런 것은 서서히 상대방에게 신뢰를 잃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1등한적 없는 자녀를 다른 사람에게 1등한다고 소개하거나  1등을 하면 선물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고 지키지 않는 등의 행동은 칭찬을 하고 아이를 응원하고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상처주고 실망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