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긍정적인 것이 좋을까? 부정적인 것이 좋을까?
직장생활 긍정적인 것이 좋을까? 부정적인 것이 좋을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중간"이 좋거나 필요할 때에는 긍정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것이 좋다고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데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
매사의 긍정적이고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문제를 만들 확률이 매우 높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지금 할 수 없는 일도 "노력"하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할 수 없는 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죠.
반대로 이성적이고 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부정을 잘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주위에 대한 인식은 안좋아질 수 있지만 실수하는 일은 많이 적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불확실하고 위험한 일에 대해서 하려고 하지않고 만약 그 일을 하더라도 최악의 상황을 염두해두기 때문에 대처가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경우 부정적인 태도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좋아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람에 대한 평가보다 낮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높을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데에는 여러가지 태도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사원 때에는 아무래도 긍정적인 태도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신입 때에는 실수를 해도 수습을 쉽게 할 수 있는 낮은 난이도의 일을 하는 경우가 많고 실수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어느정도의 연차가 쌓이게 되면 부정적인 태도를 기본으로 가져 가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일은 할수 있다고 하더라도 조금은 무리한 일에 대해서는 거절을 하거나 시간을 더 받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은 어떤 일이 생길지 누구도 예상할 수 없어 일정을 짜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어떤 태도가 반드시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직장 상사와의 궁합이나 분위기에 따라서도 많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분위기에 어느정도 맞춰나가는 현명함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 개인적으로 맡은 업무를 가장 잘 하는 사람이며 다른 사람의 부탁은 할 수 없는 상황에 거절하는 태도를 가장 좋은 자세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