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빅데이터의 활용 - 나의 취향을 나보다 더 잘 알다

고양이네집사 2018. 1. 12. 22:54


빅데이터를 통한 추천 - 나의 취향을 나보다 더 잘 알다




요즘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매우 높여주고, 선택을 해야하는 귀찮음을 줄여주고 원하는 것을 더욱 저렴하게 혹은 더 좋은 것으로 구매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가 활발합니다.


넷플릭스를 통해서 내가 검색하고 시청한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서 내가 좋아하는 "영화배우""장르""내용" 등을 추출해서 나의 취향의 영상을 추천하는 것이 우리가 아는 가장 흔한 빅데이터의 활용이 아닐까 합니다.





이 외에도 음악을 듣는 취향이나 책 그리고 음식에 대한 빅데이터를 통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추천받거나 할인/이벤트의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자주 검색한 동네의 맛집이나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 광고나 혹은 평소에 좋아하는 음악취향을 가진 가수들의 신규앨범의 발표 등의 정보를 얻는 것도 바로 이 빅데이터를 통한 서비스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형쇼핑몰에 쇼핑을 할 때에도 이런 빅데이터의 활용은 높은데요.

평소에 자주 구매했던 제품들을 먼저 소개한다거나 평소에 구매했던 제품들의 성향을 보고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런 추천들은 쇼핑을 더욱 쉽게하고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쇼핑시간은 줄이고 쇼핑의 만족도는 높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검색은 많이 했지만 가격 때문에 구매하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서 가격할인 이벤트를 소개하기도 하죠.






이런 빅데이터의 활용은 점점 더 많은 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블로그의 경우에도 연말정산이나 결산 등을 통해서 내가 평소에 많이 쓴 단어를 추출하고 많이 쓴 단어를 보여주면서 내가 올 한해에 관심이 있었던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나를 더 잘 알게 하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내가 몰랐던 나의 식성이나 취향 그리고 성향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나보다 나를 더 잘 안다고 이야기되기도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