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화목하고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게 자란다
가족이 화목하고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게 자란다
엄마와 아빠가 사랑하고 행복해하는 가족에서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행복함은 좋은 정서를 만들어 내고, 좋은 정서를 보고 배우며 자란 아이들은 더 행복한 감정을 느끼면서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엄마를 보고 배우는 것을 "거울 뉴런"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엄마의 동작이나 감정을 따라하거나 감정을 공감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보다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 반대로 부모님이 화를 자주내거나 부정적인 이야기와 슬픈감정을 반복하게 되면 아이는 이러한 것을 "거울처럼 따라하기 때문에" 반대로 불안한 감정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화목한 부부가 되는 것이 우선
전혀 다른 환경에서 다른 생각으로 살아가던 사람이기 때문에 다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교감과 대화를 통해서 빠르게 해소하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와 양보를 통해서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를 주로 키우는 사람의 감정을 배려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아이들은 많이 보는 부모의 미묘한 감정까지 쉽게 눈치채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앞에서 싸우는 것은 반드시 금해야하며, 다툼에 아이를 끼어넣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싸움의 원인이나 책임을 아이에게 돌리는 행동은 아이에게 정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 아이와 행복한 시간은 꼭 필요한 시간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퇴근 후에서야 아이를 보는 아빠들의 경우에는 아이와의 친밀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를 목욕을 시키던지 아이와 놀아준다던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여러가지 대화를 한다던지와 같은 행동을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하거나 부족해진 스킨쉽과 친밀감을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