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감기약 먹고 꾸벅꾸벅 졸린 이유는 뭘까?
요즘 감기환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약국에 종합감기약이 많이 팔리는 것 같기도 하고 그 중에서 콧물 감기약에 좋다는 약들도 많이 팔리고 있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기침이나 콧물과 같은 증상이 심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감기약을 약국에서 구매하거나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이런 감기약을 드신 분들 중에는 "심한 졸음"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왜 이렇게 졸린 걸까요?
콧물감기약에 들어 있는 "항히스타민제"
히스타민 : 염증 및 알레르기 작용을 유도하는 물질로 중추신경부터 다양한 곳을 자극합니다. 그래서 체온이나 두드러기 콧무 근육수측 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콧물감기약은 이런 히스타민의 증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콧물이나 기침 등의 반응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는데, 이 항히스타민제를 섭취하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졸음의 증상입니다. 물론 졸음 외에도 나른함이나 이런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졸린 감기약은 없을까?
일반적인 감기약의 경우 졸음이 유발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종합감기약에도 이런 항히스타민의 성분이 들어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게 되면 졸음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콧물과 기침의 증상이 없는 분들도 종합 감기약을 먹게 되면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콧물이나 기침 등이 많이 생기지 않아서 이런 문제가 없는 분들은 항히스타민 계열이 없는 감기약을 구매하거나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먹기도 합니다.
시중에는 "덜 졸린 감기약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도 덜 졸린 콧물감기약 주세요 라고 하면 그에 맞는 제품을 판해하는데요, 이 상품도 물론 졸음이 발생할 수 있지만 1세대의 항히스타민제의 졸음의 부작용보다는 덜하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제품들도 다른 감기약에 비해서 덜 졸리다는 것이지 졸음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운전이나 이런 것들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감기회복에 가장 좋은 것은 휴식과 영양섭취라고 합니다.
집에 돌아가서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닦은 뒤에 충분히 소화가 잘되는 영양식을 섭취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TV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안정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약해진 장에 부담이 되어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음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은 진정의 효과와 통증을 줄이는 진통의 효과도 있다고 하니 잔잔하게 들으면서 책을 읽는 등의 시간을 가지거나 좋아하는 영상들을 찾아서 본다면 조금 더편안한 상태가 되어 신체의 건강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손은 잘 씻으라고 하는데요,
손을 잘 씻지않으면 감기에 걸린 상태에서 다른 감기나 질병에 걸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주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