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으면 높아지는 식욕 대처법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나면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극적이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과거에 이 방법으로 스트레스가 풀렸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화가나가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식을 먹고 싶어하게 끔 뇌에서 유도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을 한 잔 마셔보기.
사람은 감정에 따라서 식사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목이 마르거나 갈증이 생길 때에도 식욕이 높아지기도 하는데요, 뇌는 때로는 배가 고픈것과 물을 마시고 싶은지를 착각을 하고 신호를 내려보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상하게 식욕이 높아지고 허기가 진다고 생각이 드면 물을 한 잔 마셔보세요. 정말 배고파서 허기진것이 아니라면 충분한 양의 물 한잔 마시고 20~30분 후에 허기가 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정말 배고픈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부정적인 감정이 강해지게 되면 허기가 생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에 내가 음식을 먹은 다음에도 무언가를 먹고 싶어서 음식을 찾거나 주문을 한다면 이건 내가 배고파서 먹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이 허기를 만들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배가 부른 상황인데도 다른 음식이 당긴다면 이는 문제가 있는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개선할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먹지 않고 스트레스를 풀어보기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감정이 좋지않으면 방금 밥을 먹었어도 다른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부른 상황에서도 고칼로리의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이런 상태라면 먹지 않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현재 상황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갑과 스마트폰을 두고 산책을 나가는 것입니다.
집 밖으로 나가서 먹을 것에 대한 유혹을 벗어나게 될 수 있으며 지갑과 스마트폰이 없기 때문에 중간에 무언가를 먹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책과 같은 운동은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때문에 식욕이 폭발하는 것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먹지 않고 스트레스를 푸는 것에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으로 스트레스는 해소되기 때문인데요, 땀을 흘리거나 혹은 운동에 집중을 하는 동안 스트레스 지수는 많이 떨어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성향에 맞는 운동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은 체중의 감소의 효과가 높은데요, 이렇게 감정적으로 폭식을 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체중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까지 더해지게 되면서 벗어나기가 힘들 수 있는데, 운동을 하게 되면 탄탄해진 몸매와 자신감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 이에도 친구와 전화통화를 하거나 독서 차마사기 영화 감상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