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군만두 찐만두 물만두 칼로리 차이는?

고양이네집사 2023. 8. 26. 01:18

음식은 어떻게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칼로리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두도 같은 만두로 조리를 하더라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구웠을 때나 찜기에 쪘을 때나 혹은 물에 삶았을 때의 칼로리가 차이가 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세가지의 만두의 칼로리 차이는 어느정도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유명 인기 만두를 기준으로 했을 때

 

가장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만두는 대략 100g에 190kcal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만두 11개~12개에 400g 정도 된다고 하니 개당 35g 정도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00g을한 봉지 다먹는다면 760kcal 정도가 되겠죠.

 

이 만두를 굽거나 튀기거나 했을 때의 칼로리를 보면 조금 차이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군만두 400g을 구웠을 때에 튀기듯 바삭하게 굽기 위해서는 기름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 기름이 군만두에 흡수되거나 표면에 묻어 있게 되는 양은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굽는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20g 정도의 식용유를 튀긴 만두와 함께 먹는 만큼 그 정도의 칼로리를 더해서 먹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대략적으로 400g의 만두를 먹었을 때에는 770kcal 정도를 섭취하거나 그 이상으로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튀긴음식은 칼로리가 문제가 아니라 지방의 섭취가 많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거나 기름을 충분히 뺀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찐만두는 400g을 쪘을 때에 거의 그 칼로리를 그대로 섭취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찌는 방식에 따라서 다르지만 만두를 찌게 되면 그 모양이 흐트러지거나 하지 않고 만두의 껍질이 속 내용물이 흐르지 않게 잘 막고 있기 때문에 영양이나 칼로리의 손실이 거의 없는 편이고 변동이 없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400g을 먹는다면 만두의 칼로리대로 760kcal 정도로 변화가 없으며, 지방의 섭취나 이런 것들도 차이가 없는 편이라고 합니다.

 

 

물만두는 400g을 물에 삶았을 때에는 그 차이가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물만두를 물에 끓이게 되면 물위에 기름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그만큼 만두에서 기름기나 육즙 등이 빠져나갔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죠.

 

그만큼 지방 등이 빠져나가게 되면 칼로리가 낮아지게 되기 때문에 만두를 물에 삶아서 먹는다면 칼로리 섭취나 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일반만두를 물에 삶아서 먹게 되면 만두 속의 육즙이나 지방 등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맛이 떨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라면에 넣거나 만둣국을 끓였을때 국물을 다 같이 먹는다면 그냥 적혀진 열량만큼 먹는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