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에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하는 보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나이가 40인데 아무런 보장도 준비하지 않은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건강에 자신이 있었고 30대 혹은 40대 초반에도 병원에 입원하거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런 대비를 불필요한 낭비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 아닐가 생각을 해봅니다.
근데 이런 분들도 나이가 40이 되고 나의 체력과 건강이 예전같지 않다고 느끼게 되면서 이런 저런 준비를 하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아무런 대비도 없는 40대 어떤 대비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기본이라고 이야기하는 "실비"부터
실비부터 빠르게 준비하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실비는 실손이라고도 불리는 병원비용을 대비하는 것이 목적인 상품입니다. 내가 다치거나 질병으로 아프거나 했을 때 병원에 입원하고 치료받고 수술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실제 청구되는 비용에 대해서 일부를 제외하고 다시 내가 낸 금액을 돌려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요약하면 내가 낸 병원비 지출을 다시 돌려받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병원비로 인한 큰 지출을 예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제가 가장 기본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내가 크게 다치거나 혹은 암과같은 큰 질병으로 치료/수술을 받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 질병/상해를 구분없이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큰 위험과 경제적인 지출을 대비하는데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준비가 없다면 일단 "의료실비"부터 준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보장 중 3대질병진단비는 뭘까?
암/뇌/심장 질환에 대한 진단비를 준비하는 것을 3대질병에 대한 대비라고 합니다.
이런 질병들의 치료와 수술 등의 병원비에 대한 보장은 실비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큰 질병들은 치료기간이 길어지거나 혹은 치료 중에 추가로 지출되는 부분들이 많아지게 될 수 있으며, 그 기간에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3대질병 진단비는 이런 큰 질병이 발병했을 때 받게 되는 진단비를 목적으로 합니다.
진단비는 발병 후 질병이 확진이 되면 받게 되는 목돈의 보상금입니다.
이 자금으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동안에도 발생하게 되는 대출이자나 카드값 그리고 근본적인 생활비나 자녀의 교육비 그리고 치료 후의 삶을 위해 필요한 자금 등등 다양한 비용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진단비를 높게 설계를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다만 보상금의 크기가 높아지게 되면 월납입료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는 금액대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유지에 유리한 설계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위 2가지만 준비해도 괜찮을까?
가장 필수적인 보장이라면 "의료실비"
실비로 부족하고 발병률이 높고 큰 질병에 대한 경제적인 위험을 대비하고 싶다면 여기에 3대질병 진단비를 추가하는 정도로 무난한 준비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정말 돈이 아깝다면 실비 하나만 준비하더라도 병원비에 대한 대비는 충분히 할 수 있고, 큰 질병에 대한 대비는 은행의 저축 등을 꾸준히 하면서 대비를 하는 분들도 있는 만큼 본인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서 적절하게 준비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 주변에서 연금/저축이나 종신을 권하던데 준비를 같이 해야할까?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필요하다면 준비하는 것이 좋을 수 있는데, 어떤 상품이라는 것을 본인이 반드시 알고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저축연금 등으로 불리는 이런 상품들을 은행예금처럼 장기간 넣어둔다고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상품들은 10년 20년을 꾸준히 넣어야 손해가 없거나 이득이 있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가 생기거나 인출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리고 노후의 연금을 준비한다는 목적으로 가입을 하는 것을 명확하게 안다면 모르겠지만 은행예금이라 생각하고 가입하면 큰코 다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신 = 사망보장입니다.
내가 죽으면 나오는 보상금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내가 죽었을 때 남은 가족에 대한 생계에 대한 걱정이 있거나 이런 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이 준비하는 상품입니다. 이런 보장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면 가입을 하는 것이 좋고, 이게 사망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이면 불필요하다 느낀다면 이를 가입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꼭 하나 준비해야한다면 "의료실비" 빨리 준비하세요.
지금 건강하다면 빠르게 준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모든 상품들이 그렇지만 건강하지 않을 때에는 이런 실비와 같은 상품들의 가입이 거절이 될 수 있는만큼 건강할 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고혈압이나 당뇨를 가진 분들의 경우에도 유병자 실비 등으로 가입이 가능하지만 이런 상품들의 보장은 일반 실비보다 낮은 편이기 때문에 건강할 때 미리미리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는 아끼거나 줄이기 힘든 병원비를 대비하는 만큼 꼭 준비를 해두시기를 권해드리며 글을 마무리해볼가 합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 의료실비 견적을 쉽게 그리고 각회사별 견적을 대면없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가격을 확인하고 보장을 확인한다면 고민이 더 짧아질 수 있을텐데요, 내 월납입료가 얼마인지 보장이 어떤지 알아보고자 한다면 하단의 사이트를 활용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온라인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실비 뿐만 아니라 암이나 3대질병 진단비 등 여러 상품들의 보장과 견적/가격을 조회할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