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할 때 연인이 나를 가스라이팅 한다는 증거
상대방의 심리를 흔드는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무언가를 배워서 하는 것들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이렇게 하면 되더라 이렇게 하면 연애가 쉽더라고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배워온 분들이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이 몸에 붙어있는 분들은 이 것을 포기하지 않고 새로운 연인에게 반복적으로 이런 행동들을 하는데요, 여기에 가스라이팅 되게 되면 정말 몸과 마음의 상처가 크게 남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는 증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다른 사람에 대한 불만이나 불평이 많고 만나는 것을 싫어한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그 사람을 고립시키려고 합니다.
그래서 의논할 사람도 대화할 사람도 본인이 되어야한다고 생각을 하면서 주변인에 대한 험담이나 불평들을 많이 하면서 만나지 못하게 유도 합니다.
하나 하나 제거가 되다 보면 나중에는 가족과 사이가 멀어져서 대화도 잘 하지 않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는데요, 만약 잘 지내던 친구와 연락한지 오래되었거나 가족들과 사이가 근래에 안좋아졌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 친구들을 멀리하게 하는데 대표적인 말들이 있다고 합니다.
1. 니 친구들은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아. 행동이나 말들이 좀...
2. 너의 가족들은 왜 나를 미워하고 싫어할까?
3. 니 친구들은 너를 무시하는 것 같다.
4. 너의 가족이 맞냐? 너의 가족은 너를 사랑하지 않는것 같다.
등과 같은 타인을 나쁜 사람으로 만드는 대화법으로 사람을 고립을 시키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이런 대화를 하고 이런류의 대화로 인해서 친구와 멀어지게 되었다면 현재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거나 이미 당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 친구나 가족에게 너무 잘하는 것도 가스라이팅일 수 있다.
과도한 행동을 친구나 가족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내 주변의 사람과 가족에게 친절할 수는 있지만 거짓말을 해서 본인의 인기를 높이려고 하는 행동이나 너무 과한 친절한 행동이나 씀씀이는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 나를 무시하는 행동을 하거나 실수를 강조하는 등의 말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정말 조심할 필요가 있는 사람입니다.
이는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본인을 지지하게 하고 당신의 말의 신빙성을 떨어지게 하려는 작업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당신의 위치나 사생활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당신을 믿지 못하게 하고 당신의 잘못이 있어서 그럴거라 추측하게 만드는 사전 작업일 수 있습니다.
▶ 피곤하다는 말을 자주하고 무책임하다.
피곤하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있습니다.
하지만 피곤하다는 이유로 상대방을 억압하거나 지시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죠.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현재 당신을 가스라이팅 하고 있는 상황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약속을 함부로 취소하고 피곤해서라고 하거나 무책임함이나 일을 떠넘기는 것들에 대해서 항의를 하면 피곤해서라고 반문을 하는 분들, 여기에 이 것을 항의 하면 너는 피곤한 사람을 이해못하냐면서 오히려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이라면 거의 99% 가스라이팅 중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이야기로 힘들어서 그렇다는 이유로 상대방의 금전을 반복적으로 요구하는 것도 가스라이팅일 수 있습니다.
▶ 무시한다.
가스라이팅의 대표적인 행동이라고도 하죠.
나의 성과나 노력 등에 대해서 무시를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죠. 요리를 맛있게 해도 시큰둥하거나 일을 열심히 하는 상황에도 직업을 무시하거나 하는 행동들을 하게 됩니다. 너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반복해서 인식하게 만드는 작업이라고도 하는데요,
상대의 자존감을 떨어지게 만들어서 본인에게 의존시키려고 하는 행동들이기 때문에 이런 가스라이팅에 오래 놓여있으면 자존감이 바닥이 되고 상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